본문 바로가기

서브페이지 콘텐츠

알림마당 보도자료

보도자료

제주에너지 미래를 토론하는 도민공청회 성황리 개최

작성자 : 담당자      작성일 : 2019-11-06       조회수 : 38

 

 

제주에너지 미래를 토론하는 도민공청회 성황리 개최

지역에너지계획 수립 2차 도민 공청회(11.9/) 참가자 모집 중

 

 

 제주특별자치도와 제주에너지공사는 지난 2일(토) 서귀포시에서 ‘제주특별자치도 제6차 지역에너지계획’ 수립 1차 도민공청회를 개최하였다고 밝혔다.

 

❍ 지역에너지계획은 에너지법 및 제주특별자치도 에너지기본조례에 따라 5년 마다 5년 단위로 수립되는 법정계획이다.

 

❍ 석유・석탄・가스와 같은 화석연료 뿐 아니라, 풍력・태양광발전 등 신재생에너지 및 에너지절약 및 수요 관리, 에너지복지까지 해당 지역의 에너지수급과 정책에 대해서 종합적으로 다룬다.

 

 이번 도민공청회에서는 70여 명이 참여하여 안정적 에너지공급, 신재생에너지 등 환경친화적 에너지사용, 그리고 에너지이용합리화 방안과 온실가스 감축 대책에 대해 논의하였다.

 

❍ 각 주제에 대해 기존 계획뿐 아니라, 시민연구단의 논의결과를 정리 발표하여, 이에 대한 일반 도민들의 의견을 수렴하였다.

 특히, 올해부터는 지역에너지 계획수립 과정에 도민참여를 확대하기 위해 시민연구원을 공모하여 운영하고 있으며, 더 많은 도민들의 생각을 듣고자 이번에 원탁회의 방식의 공청회를 개최하고 있는 것이다.

 

❍ 지난 7월 도민 공모를 통해 성별․연령․거주지 등을 고려하여 선발한 16명의 시민연구원들은 현재까지 7차례의 내부회의와 2차례의 현장견학을 통해 제주도 내 에너지 현황과 과제에 대해 토론하는 자리를 가졌고, 그 결과를 토대로 공청회를 진행하였다.

 

❍ 참가자들을 각 10명 이내의 모둠으로 구성하여 서로의 의견을 묻고 이야기하는 토론시간을 통해 기존의 전문가 위주의 딱딱한 공청회 모습에서 탈피하는 시도를 하였다.

 

❍ 공청회에 참석한 한 참가자는 “많은 내용들에 대해 의견을 나눌 수 있어서 의미 있는 시간이 되었으며, 다양한 접근성을 통해 주민과 소통할 수 있는 기회를 많이 마련해주었으면 좋겠다”라는 소감을 남겼다.

 

 한편, 제주특별자치도 제6차 지역에너지계획 수립 2차 도민공청회는 이번 주 토요일(11.9) 오후 제주시에서 열린다.

❍ 2025년까지 제주도에서 추진되는 에너지정책과 사업에 대해 종합적인 계획이므로, 많은 도민들의 참여를 바란다.

❍ 공청회의 효율적 진행을 위해 사전참가 신청을 받고 있으며, 제주에너지공사 에너지개발연구센터(064-720-7483)로 연락하여 신청할 수 있다.

- [2차 공청회(제주시)]

• 일시 : 2019년 11월 9일(토) 14시 ~ 18시

• 장소 : 제주시 미래컨벤션센터 5층 연회장(용담동 소재)

• 대상 : 10대이상 에너지에 관심있는 도민 누구나

 

※ 붙임 : 관련 사진.